본문 바로가기
THIRDː라이프/살아가는 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by omlik 2012. 2. 3.

요즘 일을 하다보니 먹는 것에 비해 운동량이 부족해서 그런지 살도 갑자기 많이 쪘고, 소화가 더뎌지고 속이 상한듯 합니다.

식사 후 트림과 함께 음식물과 산이 올라오는 걸 보니 역류성 식도염이 많이 진행된 듯 보이네요.

앉아서 하는 일도 많아지고 그러니 저같은 분들이 한둘이 아닐거라 생각되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고 그 내용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해요.

주된 내용은 네이버 검색 자료들에서 발췌해 왔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진료과는 내과나 이비인후과로 가셔야 합니다.
진찰 시 내시경 검사나 식도 산도 검사를 합니다.
식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위염, 위궤양, 위천공, 식도천공, 식도암같은 위험한 질병을 얻을 수 있으니 일찍일찍 병원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증상¿
가슴 쓰림, 신트림, 목 이물감, 속쓰림, 가슴 통증, 가슴 답답함


원인¿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의 조절 기능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한다.


치료방법¿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한다.


생활 및 식이요법¿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것들을 피한다.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식사 후 눕는 것을 피한다 할지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불규칙적인 식습관, 빨리 먹는 습관,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야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위장이 쉽게 소화시킬 수 있는 부드럽고 순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고, 편식보다는 알카리성인 채식 위주의 다양한 반찬을 골고루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곡류,고기,과일은 산성이고 야채만 알카리성이라고 하네요.(지식인에서...)

**좋은 약재로는 민들레가 있다네요.(지식인에서...) 그런데 그냥 길에서 나는 민들레는 자동차 매연등으로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니 청정지역의 민들레 밭 같은 곳에서 구입해 드시기 바래요



'THIRDː라이프 > 살아가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공부 Start!  (0) 2012.08.27
움직이는 사진  (0) 2011.10.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