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STː스크랩북/즐겨찾기

F.A.B 원리

by omlik 2011. 9. 15.

F(Feature).A(Advantage).B(Benefit) 의 원리

상품이 가지고있는 특성(Feature) 과 그 특성이 제공할 수 있는 장점(Advantage)이 특정한

소비자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는가(Benefit) 를 말하자. 이것이 아이디어 핵심이다

아이디어 = 상품의특성 + 상품의 장점 + 소비자의 이점

Creative Concept = Feature + Advantage + Benefit /product concept을 통해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편익

(Product Concept = 지금 시장에서 소비자를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특장점)

FAB 의 정의

FAB란 상품의 특성 (Feature), 상품의 장점(Advantage) , 소비자의 편익(Benefit)의 머리글자를

따온것으로. 세분화된 각각의 소비자에게 상품이 가지고있는 특징과 장점을 연결시킴으로써.

각각의 소비자에 따라 각기 다른아이디어의 발상을 할 수 있도록 깔대기를 만드는 요소와 공정을 글로써 정리한 것이다.

Feature :상품의 특성 F는 항상 명사나 서술적인 어구로 표현되며

구체적인 속성뿐 아니라. 추상적인 이미지까지 포함한다

Advantage: 장점A는 특성이 무엇을 해주는지. 혹은 해줄것인지를 설명해준다

Benefit : 이점B는 상품이 사용될 때 구체적으로 어떤 소비자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소비자의 흥미. 필요. 요구의 언어로 설명한다.소비자는 상품이 무엇인지 무엇을 해줄까에 더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이런 내용들은 '그래서' , '때문에' 등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직접적으로이점 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않는다

F 상품의 특성 - 항상 명사나 서술적인 어구로 표현되는 상품의 특성이다.

ex) 순모100%,60℃ 이하에는 저온처리, 아스피린이 들어있지 않다. 무게 100mg, 연속통화 180분 ,베터리상태표시가능. 초강력 470W흡입력, 콤팩트한 디자인. 가격이 비싸다. 순수민족기업의 이미지...

F의 핵심

특성 F는 직접 보고 만져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그상품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어원까지 거슬러 올라가 추상적인 이미지까지 모두포함해야 한다.

상품의 포장이나 설명서에 표기된 정도로는 크레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기대할수 없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만들 광고의 성해가 바로 이최고의 노력. 다시말해 상품의 특성 F를 찾는

과정에서 얼마나 노력을 쏟았는가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A 상품의 장점 - 장점은 특성이 무엇을 하는지 또는 무엇을 할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ex) 구김이 안간다. 눈이 피로하지않다. 세련되어 있다. 지방출장시 필요하다, 어두운 곳에서도 확인할수있다. 정제력이 있어보인다. 잠을푹 잘수 있따. 신경쓸 필요없다. 시간과 돈을 절약할수있다.....

A의 핵심

사실 말이 쉽지. 정작 하기는 어려운 것이 바로 장점 A를 만드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F.A.B 를 만들기 시작하지만. 이 장점A 만들기 과젱에서 소홀히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있다. 부정적인 면을 긍정적인 면으로 전화시키는 사고가(필요하다) 부족하기때문이다

B 소비자의 편의 - 편익에는 특정한 소비자가 명시 또는 암시되어야한다.

ex) 아파트 주민 여러분들도 김장독을 묻을수 있습니다.

지방 출장 때 한벌이면 충분합니다

지방유세 다니는 대선 후보님들., 전죽 어디라도 호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버스손잡이를 자신있게 잡으세요

B의 핵심

반드시 '특정한 소비자'가 명시 또는 암시되어야한다.

장점A과 편익 B를 확연하게 구분해서 설명하기에는 어렵지만. 이것은 분명히 명심해야한다.

소비자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세분화시킬수록 그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탄생할 확률을

높일수있다. 특히 광고를 배우는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실제로 기업에서 지정해주는 소비자만을 타켓으로 할것이 아니라. F.A.B 의 원리를 통해 얻을수 있는 모든 소비자의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전개 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 아주 중요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자연스럽게 이해할수있다

출처: http://cafe.naver.com/adfa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댓글